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업문화
Global Logistics Serivce

ENC 뉴스

Home기업문화ENC 뉴스

빅데이터의 활성화와 가치를 더하는 이엔씨지엘에스의 빅데이터 교육_세번째 [ WMS 기반 물류센터 월별 재고량 예측 ]





"WMS 기반 물류센터 월별 재고량 예측"

일본 토요타 자동차의 적시생산시스템(JIT: Just in Time)은 적기에 공급과 생산을 이루어 재고비용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해결책으로 유명하다. 그만큼 과잉재고와 재고 부족은 정보 통신에 의한 스피드 중심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주요 유통을 하는 셀러(화주)들은 3PL 업체를 통한 상품의 보관과 배송을 하기 때문에 적정한 재고를 유지하는 것은 전체 상품 비용에서 중요한 경쟁력이 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화주들은 자신의 상품을 어느 시기에 매입하고 물류창고에 보관하며 얼마나 재고를 유지할 때 가장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할지에 대해 궁금할 수밖에 없다.

(주)이앤씨지엘에스에서는 이와 같은 화주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디지털산업혁신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물류센터 데이터를 개방하고 이를 통해 재고량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통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예측 기술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전문 경영정보이기 때문에 특별히 전문가들에게 컨설팅을 받거나 별도의 분석 업무 전담 조직을 두기 전에는 어려웠던 고급 경영 기술이다.

이엔씨지엘에스의 개방된 데이터는 여러 측면에서 물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원시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셋을 만들 수 있도록 충분한 데이터량을 공급한다.

이번 전문교육에서는 제공된 원시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칼럼을 추출하여 데이터셋을 구성하고 구성된 데이터셋을 기계학습을 통해 예측 모델을 만들어 보는 전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적당한 예제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 화주들은 예시에 의한 적정 재고량 예측 모델을 기계학습을 통해 만들어 보는 기회를 갖고 향후 자신의 데이터를 적용하여 예측 모델을 만들어 보는 기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게 하는 행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