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Global Logistics Serivce

ENC 뉴스

Home커뮤니티ENC 뉴스

이앤씨 뉴스레터 - Vol.87

친환경 스마트 물류로 나아가고 있는 물류 업계
이제는 배송차량도 전기차!!

스타벅스코리아는 커피 업계 최초로 서울 일부 매장의 물류배송 트럭을 친환경 전기배송차로 전환한다고 25일 밝혔다. 종합물류기업과 협력해 스타벅스 전용 전기배송차량을 도입한 것도 전 세계 스타벅스에서 한국이 처음이며 탄소배출 감축과 지속가능을 고려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울산시에서는 '친환경·스마트 기반의 산업·생활물류 선도도시'를 비전으로 지역물류기본계획(2023∼2032년)을 수립하여 물류 시설 스마트화·첨단화와 물류 서비스 공유·연계 및 융·복합화, 지역 중소 물류기업 경쟁력 강화, 물류 운송 수단 친환경화를 위해 7대 추진 전략 79개 사업으로 구성되는 등  물류 업계에서 친환경 스마트 물류가 본격화 되고 있다.

(아래 기사 제목 클릭시, 해당 기사로 연결)

4월 로스닥(LOSDAQ), 주가로 보는 물류·유통산업

쿠팡, 두 달 연속 큰 폭으로 하락…‘한솔로지스틱만 두 자릿수 상승해’


아시아 증시 중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주요 도시를 전면 봉쇄한 중국을 제외하고 가장 큰 하락을 기록한 코스피가 지난 한 달간 0.9%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이후 국내 증시가 다른 국가에 비해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차질 등에 악재를 동시에 맞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또한 가파른 금리 인상 또한 증시에는 악영향으로 다가왔다.


한편 지난달 조사기업 31곳 중 7곳을 제외한 모든 기업이 상승했지만 한 달 만에 하락 전환한 기업이 많았다. 특히 쿠팡은 지난달에도 13.7% 하락한 데 이어 이번 달에도 27.3% 급락했다. HMM(12.0%), 한진칼(10.8%)도 두 자릿수 하락을 기록했다. 반면 한솔로지스틱스는 19.2% 급등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직거래로 물류비는 낮추고 판로는 확보…기업-농가 상생 경영 확대

우리 기업들과 농가의 상생 경영이 확대되고 있다. 원자재값 급등으로 생산단가 상승 압박을 받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농가와 직거래해 물류비와 중간 마진을 절감할 수 있고 생산농가는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상㈜ 종가집은 태백농협·강릉농협과 지역 농산물 거래 및 유통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집은 태백·강릉 지역 고랭지 배추를 확보해 김치의 주원료인 고품질 배추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게 됐다. 태백농협·강릉농협은 주요 농산물 판로 개척으로 거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러 "우크라 접경 지역 석유 터미널
피격…물류 건물 파손"

우크라이나 접경 러시아 지역 석유 터미널이 포격을 받았다고 러시아 측이 밝혔다.

30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리아노보스티 등에 따르면 알렉산더르 보고마즈 브랸스크 주지사는 이날 브랸스크주 소재 석유 터미널 일부 지역이 포탄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5일에도 브랸스크 지역 석유 저장소 두 곳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해당 시설은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러시아의 물류기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우크라이나는 이번 공격 관련 언급을 하지 않은 상태로, 러시아는 일련의 사건이 우크라이나 측 소행이라고 보고 있다.
물류 컨설팅 전, 확인해 볼것은?
물류 현장 중심을 기반으로한 물류 컨설팅 
현장의 소리를 담았다.


물류 운영에 대하여 컨설팅을 받게 되면, 비효율적으로 관리되던 공간을 최적화 하고 재고에 대한 완벽한 Tracking 관리를 통해 차세대 자동화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생산성과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물류 컨설팅이 고민이 된다면 컨설팅을 받기전에 체크사항들을 알아보자.

이번달 핫이슈!!

[과학핫이슈]베일 벗겨지는 우주 '첫 은하'


빅뱅 이후 3억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탄생한 은하가 관측됐다. 우주 생성 이후 첫 번째 은하일 수도 있는 'HD1' 은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HD1은 올해 여름부터 본격적인 관측이 시작된다. 지난해 12월 우주로 향한 뒤 임무에 착수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으로 관측이 이뤄진다. 그동안 미지의 영역으로 인류가 그린 우주 지도에서 암흑으로 남아있던 우주 끝자락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 이뤄지면서 인류는 새로운 우주 지도를 그릴 준비를 하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16번길 11 (야탑동) 글라스타워 7층
(주)이앤씨지엘에스
대표전화 : 031-761-0035
본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16번길 11,(야탑동) 글라스타워 7층
이천센터.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경충대로597번길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