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업문화
Global Logistics Serivce

ENC 뉴스

Home기업문화ENC 뉴스

이앤씨 뉴스레터 - Vol.89


"당분간 물류센터 신규 개발 없다"...
입장 달라진 운용사와 토지주들
철재·목재·합판 등 자재비 35년만 최대치 폭등
공급과잉에 고자세였던 토지주들, 이젠 인수 종용

국내 물류센터 신규 개발 움직임이 잦아들고 있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공사비가 인상, 사업성이 악화한 탓이다. 운용사들이 투자에 소극적이자 그간 고자세를 유지했던 토지주들의 입장도 사뭇 달라졌다. 부동산 운용사들이 당분간 물류센터 신규 개발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 관계자는 "검토 중이던 열몇 개의 부지 인수 건들이 전부 홀딩한 상태다. 조금이라도 먹기 위해 덤벼들면 모르겠지만 현재로선 자체 개발 가이드라인을 충족하기 어려워 진행이 불가하다"라고 전했다.
 
뉴스 더 보기 >
[글로벌 스태그] '끝 안 보이는' 고유가
물류비 인상 → 물가 상승 → 소비 위축 악순환
대외변수에 좌우되는 유가, 물가관리 외 대책 없어

고유가로 기업 등 경제주체가 지불하는 물류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런 지출이 물가를 자극하는 주요 원인으로 떠오르면서 스태그플레이션(저성장 고물가)을 부추기는 모습이다. 
문제는 유가상승이 외부 변수인 만큼 뚜렷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고유가가 야기한 물가 상승이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의미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한 상태라고 볼 때, 경기 부진 우려로 금리를 강하게 올릴 수는 없지만 점진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추정의 경우 추가 물가 상승에 압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손실을 추계해 예산을 짜되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모자라는 경우 국채 발행은 최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뉴스 더 보기 >
물류비 1천억 이상 기대 대구 순환고속도 화물차 통해 기대 절반 수준
개통 후 한 달 화물차 5.8% 그쳐

지난해 전국 고속도로 화물차 통행량 12.3% 전체 출입 차량 중 다사(성서1차산단( 2.5%, 북다사(성서5차산단) 7.8% 불과했다. 뿐만 아니라 국가에서 운영하는 대구 외곽순환도로 신설 구간 통행료가 대구 4차순환도로 기존 구간인 민자도로(범안로·앞산터널로)보다 두 배가 넘는 곳도 있어 운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뉴스 더 보기 >
물류창고 화재 예방 안전 관리 정책
마련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추진

제19대 최병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경기도 내 화재 예방 정책과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추진· 확대를 통해 예방활동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중점 추진사항으로 화재피해자, 취약 계층 등의 사회적 양자 보호 정책 실현, 도내 위치한 물류창고와 고층 건축물에 대한 화재 예방 정책 수립, 소방동우회 활성화, 소방산업 진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계 등을 꼽았다.
뉴스 더 보기 >
물류 부동산에도 컨설팅은 필요하다!!
원가 절감 및 매출 증대 방안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물류 전략
상품에 적합한 최적의 물류 시설을 적시에 확보

자재비 폭등으로 인한 물류 부동산이 신규 개발 움직임이 잦아들고 있지만, 그렇기에 더 필요한 물류 부동산 컨설팅.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

물류 부동산 시장 내 다양한 대상의 필요를 매칭시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물류 부동산 컨설팅을 경험해 보자.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클릭~!!
이번달 생활 Tip!!
작년에 사둔 선글라스, 올해 또 써도 될까?
선글라스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날씨에 겨울에 서랍에 보관해 두었던 선글라스를 꺼낼 시기가 찾아왔다.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눈부심과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선글라스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선글라스 렌즈의 코팅은 고온에 취약하기에 장시간 노출될 시 쉽게 벗겨진다. 그렇기에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약해지거나 상실된다. 코팅이 벗겨진 선글라스를 그대로 사용하면 각막염과 안구 화상, 망막 손상 등 안구 질환을 겪을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에 2년 주기로 새 렌즈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 선글라스 수명을 늘리는 보관법은 사용 후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준 후 선글라스를 넣고 가볍게 흔들어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그다음 안경 전용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반드시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면 된다.

☆ 나에게 맞는 선글라스 선택하기!! 
     1. 용도에 맞는 렌즈 선택 
             - 운전 할 때 : 파장을 골고루 차단해 주는 회색 /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녹색
                               흐리거나 야간 운전 시 노란색 렌즈(틴트렌즈)
             - 야외 활동 : 선명한 시야 확보를 위한 갈색 렌즈
             - 장시간 착용하면 안 되는 렌즈 : 빨강이나 분홍색 렌즈

     2. 얼굴형에 맞는 선글라스 모양 선택
             - 둥근 얼굴형 : 각진 스퀘어 선글라스나 캣 아이 선글라스
             - 세로로 긴 얼굴형 : 라운드나 보잉, 선글라스
             - 역삼각형 얼굴형 : 보잉 선글라스나 하프 프레인 선글라스

렌즈 농도가 너무 짙어도 '눈이 피곤' 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눈이 75~80%가량 비치는 농도가 적당하다. 색이 너무 짙은 렌즈를 착용하고 운전할 경우 시야가 잘 확보되지 않아 눈이 긴장감이 올라가고 피로감도 가중된다.

선글라스도 잘 고르고 잘 보관해서 눈을 건강하게!!
이번달 핫이슈!!
원인 모를 아동 급성간염, 국내서도
나왔다..."코로나 연관 적어"

영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원인 불명의 아동 급성간염 의심 사례가 국내에서도 발생했다. 학자들 간에는 이 급성간염과 코로나19와의 연관성은 적다고 보고 있다. 
증상으로는 황달, 복통, 설사, 구토, 위장 관련 증상, 간 효소의 급격한 증가 등이 있다.
뉴스 더 보기 >
종이빨대에서 휘발유 냄새? 스타벅스 "안전성 검증, 해당 물량 회수"

매장에서 사용하는 종이 빨대에서 휘발유 냄새 등이 난다는 고객 의견에 따라 지난달 25일 해당 물량을 전수 회수했다.
스타벅스 측에 따르면 종이 빨대 제조사 3곳 중 1곳에서 특정 시기에 빨대의 강도를 강화하기 위해 코팅액 배합 비율을 조정하면서 발생하였고, 종이 빨대 성분은 인체에 무해하며 공인 검사기관의 검사를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뉴스 더 보기 >
[ENC의 사람들_직원 인터뷰]
부사장님과의 인터뷰!!
오늘은 "물류 컨설팅"과 "CORN-빅데이터 플랫폼"에 대하여 알아보자.


Q. 안녕하세요. 부사장님,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ENC에서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부사장님: 안녕하세요. (주)이앤씨지엘에스의 김춘식 부사장입니다.

원래 부사장이랑 자리가 업무의 영역을 나누기가 애매한 자리죠.^^ ENC에서 진행하고 있는 물류IT 관련 기술 개발 관리와 ENC의 대표 컨설턴트로써 컨설팅 본부를 이끌고 있고, 영업부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정말 많은 업무를 관리하고 계시네요. 많은 업무를 총괄하시다보면 확실히 보는 시야가 다를텐데요. 부사장님께서 생각하시는 물류 빅데이터와 컨설팅이란 무엇인가요?
부사장님: 물류 빅데이터와 컨설팅은 어렵고 광범위하지만 기업의 경영진들이 의사결정을 하기위해서는 꼭 필요한 분야입니다. 물류 빅데이터를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물류 운영관리에서 얻을 수 있는 원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시장 분석, 기후, 이슈 등과 같은 외부 데이터들이 합쳐진 빅데이터를 토대로 여러관점에서 기업의 문제점을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