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Global Logistics Serivce

ENC 뉴스

Home커뮤니티ENC 뉴스

이앤씨 뉴스레터 - Vol.93

스마트 물류를 위한 IoT·AI 기술 도입과 활용
스마트 물류는 첨단 IT 기술로 인력 부족과 소량·다품종의 배송에 대응
공급사슬을 최적화하는 것이 목적


스마트 물류는 첨단 IT 기술로 인력·비용 절감 등 물류 업계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인데, 이러한 목적 달성에는 수작업이나 인간 판단이 필요한 분야에서 무인화와 자동화 및 자율 주행 등 실현,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특히 IoT와 AI기술은 창고관리시스템에 의한 디지털화, 지게차 운전, 피킹 로봇 운영 작업을 체계화할 뿐 아니라 배송 경로 최적화, 드론 배송, 트럭 자율주행 부문에도 유용하다.
스마트 뮬류를 위한 IoT·AI기술 도입과 활용 문제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고자 한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
내용 더 보기 > 
이커머스 물류 7,700억 유로 돌파 전망 (2026)
글로벌 이커머스 물류 시장이 코로나 펜데믹 확산으로
공급사슬 붕괴 위기속에서도 성장세


2021년에는 코로나 팬데믹 확산에 따른 각국 정부의 봉쇄 조치와 공급사슬 마비 속 3밀(밀집, 밀접, 밀폐)을 기피하는 비대면 소비 형태로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4,415억 유로에 육박하면서 20%에 이르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커머스 물류가 확대됨에 따라 기존 기업은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고, 신규 진출 기업은 전략적 물류 정책 수립과 이행이 요구된다.
물류 정책은 사업 규모나 배송 국가, 예산, 제품, 포장재, 수익성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이커머스 물류에서는 특히 배송 가격과 소요시간에 주의가 요망된다.
내용 더 보기 > 
화물연대 파업 사흘째 33% 7천 200명 참여...레미콘 공장 스톱 물류차질

화물연대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사흘째인 9일 전곡 곳곳에서 운송 차질과 함께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시멘트 출하 중단 여파로 시멘트를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레미콘 공장이 멈춰 섰고, 각종 원자재 공급 차질로 인해 완성차 업체의 생산 차질도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과 관련해서 화물연대와 물밑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 보러 가기 >
경기소방, 대형 물류창고와 공사장 436곳 일제 단속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도내 대형 물류창고와 공사장의 소방 불법행위를 단속한다. 오는 9, 28일 두차례에 걸쳐 경기 지역 대형 물류창고와 공사장 등 436곳을 대상으로 소방 불법행위 일제 단속을 한다. 지난달 이천 물류센터 화재 등 도내 대형 물류창고 화재가 끊이지 않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도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소방안전 불법행위는 강력하게 처벌할 방침"이라며 "관계자는 화재예방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안전관리에 신경 써달라"고 주문했다.
뉴스 보러 가기 >
디지털의 혁신을 꿈꾼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디지털 혁신
고도화된 빅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한 지표 산출 및 분석 결과를 도출
비즈니스 혁신 인사이트 제공

빅데이터 플랫폼은 산업 벨류체인 전반의 혁신을 위해

ENC를 포함한 데이터 보유 기관/개발 기관/ 연구 기관이

컨소시엄으로 구성되어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진

서비스를 발굴 및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제공



기업의 역량 강화 및 혁신을 도모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클릭~!!
이번달 생활 Tip!!
좋은 소금 고르는 법!!

소금은 바닷물의 염도가 25% 이상일 때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육지와 가까워 담수가 많이 섞여 있는 바닷물이 대게 2%정도의 염도를 지니고 있고, 먼 바다의 바닷물은 5% 가량의 염도라고 하니 소금을 만드는 바닷물이 얼마나 짠지 짐작이 가실 것입니다. 
염전에서는 바닷물의 염도를 10% 정도로 올린 다음, 이물을 가둬 소금을 만듭니다. 햇빛이 강하고 바람이 약간 불며 높은 온도일수록 소금이 잘 만들어집니다.

이런 날씨에는 거의 하루만에 소금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소금의 결정이 형성되면 2~3일 내에 거둬들여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알갱이가 단단해지고 염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소금이니 염도가 높을 수록 좋은 것 아니냐 하겠지만 염도가 일정 이상 높으면 짠맛보다는 쓴맛에 가깝게 되고 그 맛은 약간 아리기까지 하다고 합니다.

좋은 소금은 결정이 형성된 지 늦어도 3일 안에는 거둬들여 바닷물에 방치되지 않은 소금입니다. 당연히 바닷물과 공기의 오염이 없는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소금이 좋은 소금이겠죠?!;)


☆ 육안으로 좋은 소금 구분하는 방법

색상이 우윳빛이 나며, 알갱이가 잘 부서진다.

반대로 나쁜 소금은 얼음 처럼 투명한 빛깔에 알갱이가 단단하다고 합니다.


나쁜 소금은 젓갈을 담으면 절갈이 상할 정도로 독하다고 합니다.
생활 속 빠질 수 없는 소금!! 건강하게 챙겨 보아요~:)
이번달 핫이슈!!
화우나노텍, "초미세기포 '나노버블'기술,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만들기 위해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움직임이 글로벌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초미세기포 '나노버블'에 대한 원천 기술로 탄소배출이 불가피한 각종 산업에서 나노버블 기술의 접목이 탄소 중립 목표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노버블 기술은 온실가스 (CO2), 수질오염, 유해화학약품 등 다양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기술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뉴스 더 보기 >
5G 넘어 6G 통신용 저전력
초고속 반도체 개발

한국과학자가 주도한 국제 공동 연구팀이 전기는 덜 사용하면서 정보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6G 통신용 반도체 소자를 개발했다.
6G 통신은 5G 다음 세대의 무선통신 기술로 현재 모바일 통신 네트워크를 지원하면서도 4차 산업 혁명 기술인 자율주행, 증강/가상현실, 인공지능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번 연구는 2차원 물질로 빠른 전송속도, 에너지 효율성 측면을 만족시키는 차세대 6G 시스템 소자를 만들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고, 이번에 개발한 저전력 통신 소자는 초고속 통신 조건을 만족하면서도 배터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6G 통신 시스템 사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뉴스 더 보기 >
[ENC의 사람들_직원 인터뷰]
ENC의 물류 R&D 부분의 한** 님과의 인터뷰!!
오늘은 "CORN-빅데이터"에 대하여 알아보자.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ENC에서 하고계신 업무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한: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한**입니다. 입사는 작년 11월에 했습니다.


Q. ENC에서 하고 계신 업무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한: 현재 하고 있는 업무는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 CORN-WMS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가공하여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Q.빅데이터를 담당하고 있는 개발자로써 ENC 에서 제공하고 있는 CORN-빅데이터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한: ENC 빅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에서 나온 데이터를 분석하고, 설계된 결과를 바로바로 검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같이 가져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Q. 확실히 검증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여지네요. 그렇다면 개발자로써 바라본 ENC의 장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 대부분의 회사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하지 않아요. 예를 들어 온라인으로 성공한 회사는 온라인만을 고집하고, 오프라인으로 성공한 회사는 오프라인만을 고집하죠. 그런데 ENC는 온/오프라인을 다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얻은 노하우를 온라인에 적용시키고, 온라인에서 얻은 노하우를 오프라인에 적용하려고 하는 그런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색다른 시각과 답변을 들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솔루션을 위해 힘써 주시고, 인터뷰에 성실히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ENC에게 하고 싶은 말 한마디 해주세요~
한: 앞으로 더욱 열심히 개발을 하여, ENC의 빅데이터 솔루션이 물류산업에 이바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ENC 직원 인터뷰는 물류 R&D 부문에서 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ENC의 빅데이터에 대하여 알아보았답니다.
시작하는 이번 한주 즐거운 일들만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16번길 11 (야탑동) 글라스타워 7층
(주)이앤씨지엘에스
대표전화 : 031-761-0035
본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16번길 11,(야탑동) 글라스타워 7층
이천센터.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경충대로597번길 66



 이앤씨지엘에스의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에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거나 'encnewsletter@encgls.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